악독(惡毒)한 그 세상에 조소 비평 참아가며
* 조소: 조롱하는 태도로 비웃음. 비평: 옳고 그름. 결점 장점을 평함.
* 현재 세상사람들은 먹고살고 돈을 모으는 일은 하지 않고 道를 닦고 있으니 비웃는다. 아는 사람들과 친척들과 형제들까지도 조소 비평을 하고 있다. 도닦는데 미쳐서 허송세월을 보낸다고 사람이 이상해졌다고 돈을 벌 생각은 안 한다고 숙덕숙덕 비웃는다.
* 그 사람들이 진정으로 안타깝고 동정심에서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도 없는 사람들의 비웃기 좋아하는 사람들이다.
멀고먼 험(險)한길에 고생도 지질하다.
* 지질하다: 보잘것없고 신통하지 않다.
먹은마음 다시먹어 쉬지않고 나아갈제
* 작심3일 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마음이란 한번 결심한 것이 삼일이 지나면 해이되어 흐지부지 되니 한번 먹었던 마음을 자꾸 다시 먹어가며 자신이 결심한 바를 성공할 때까지 결심을 새롭게 하여 후천에 도달하라는 말이다.
애닯하다 애닯하다 세상사람 애닯하다
* 애닯하다: 마음이 아프고 쓰리다.
* 세상사람 애닯하다: 도를 모르고 후천을 모르는 사람들을 생각하니 마음이 아프고 쓰리다는 것.
원수대척 없건마는 어이그리 척이련고
* 대척(慼): 크게 괴롭힌 일. 척: 슬퍼할 척. 근심할 척. 괴롭힐 척.
* 戚神에 관하여 ☆ 예시 17 . 교법1:9 교법2:14 행록4:47 교법 2:44
돌아서면 냉소(冷笑)하고 구석(舊惜)구석 비방(誹謗)일세
* 냉소: 살쌀한 태도로 비웃음.
듣도보도 못했더니 별(別)일도 많다더라
* 예시 5 교운 2: 18
* 선천에 모든 것은 다 듣고 다 보았으나 후천에 대한 것은 상상도 못했던 일이니 별일이 많다고 하는 말이라.
도통(道通)인지 돌통(桶)인지 허무(虛無)하기 짝이없네
* 돌통: 석통: 돌로 만든 원형 구멍이 뚫린 용기. 비꼬는 말
저리해서 도통(道通)하면 비상천(飛上天)은 내가하지
* 비상천: 하늘을 나는 것.
아서라 말아서라 세상공론 다버리고
* 世上公論: 世論. 사회의 일반 與論.
정상도(道) 태백산(太白山)에 도라지(道羅知)나 캐어보세
* 도라지: 도가 전라도에서 나오는 것을 알아라
* 도주님이 경상도 함안에서 탄강
한두뿌리만 캐어도 강을이(姜乙理)밑천 되노라
찾아가세 찾아가세 청림도사(靑林道師) 찾아가세
* 비결: 兩木合一靑林일세 . 조 정산 도주 옥황상제님을 말하는 것.
* 동청은 살리는 기운이요
靑:十+二+月 이된다. 林:木+木 이된다. 木:十+八 이된다. 파자비결임
林:十八+十八: 三十六이된다.
경신금(庚辛金) 풍경(風磬)소리 말만듣고 찾아가니
* 庚神金 風磬소리 四九 金세상 후천을 알리는 風磬소리(진리의 종소리)
* 종(쇠,金): 구천상제님. 생선(生鮮): 옥황상제님. 風磬소리: 도전님
쓰고달고 맛을몰라 오락가락 그뿐이라
* 쓰고(苦) 달고(甘) 맛(覺) 을 몰랐다. 수행을 하지 않으면 道는 쓴맛 단맛을 알 수가 없다. 고진감래의 맛을 알려면 수행을 해봐야 한다. 무형, 무취, 무색
날버리고 가는사람 十里못가 發病나네
* 활인공덕이 업장을 벗는 길이요 호생의 덕을 쌓는 것이다. 상생지심.
* 상제님의 천지대도는 해원상생 보은상생 인데 많은 사람들을 입도 시켜서 그들의 조상들과 같이 가야 하는 길인데 고들 깨닫지 못한다고 버리고 혼자가면 병이 생긴다는 말이다.
* 十里못가 發病나네
십리(十里):십승(十勝)의 이치를 깨닫지 못하면 수도인은 갈등의병,불신의병,의심의병,불만의병,모든병이 발생하게 된다는 뜻이다.
* 십리(十里):상제님의道는 상생의 道인데 혼자서 잘되겠다고 버리고 가면 십승지인의 마을에 가기 전에 병이 발생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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